수학 관련 도서 책 추천 베스트 10가지

수학 관련 도서 어떻게 좋을지 궁금하셔서 오셨지요? 

수학 관련 도서 들은 수학을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말해주는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공식을 알려주는 책보다는 생각할거리를 던져주는 수학 관련 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독후감 쓰는 용도로도 많이 추천되는 수학 관련 도서 리스트를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보세요. 

수학 관련 도서 추천 1. 틀리지 않는 법

보통 사람들을 위한 수학책, 틀리지 않는 법

신동 출신의 수학자인 위스콘신 주립대 수학과 교수 조던 엘렌버그의 수학 대중서.
특유의 유머, 대중적 글쓰기 감각, 촉망받는 수학자로서 전문성이 결합된 책.

2014년 출간 이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등극.

미국 수학회AMS가 매년 1권 선정하는 오일러 북 프라이즈 2016년 수상작으로서 [수학자들이 인정하는 뛰어난 수학 저술]로도 자리매김했다. [재미]와 [전문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한 책. 

수학을 보통 흥미 위주로 다루는 데 이 책은 우리가 수학을 대할 때 느끼는 근본적인 의문에 답한다. 즉, 우리가 살아가는 데 왜 수학이 필요한지, 실제로 어디에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지를 다른 어떤 책보다도 치밀하게, 명료하게 그리고 유쾌하게 보여준다. 

엘렌버그는 학계를 선도하는 수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세상에 수학 전공자가 더 많아야 한다고 말한다. 수학을 전공한 의사, 수학을 전공한 고등학교 교사, 수학을 전공한 CEO, 수학을 전공한 국회 의원이 더 많아야 한다고 말이다. 

실제로 우리에게는 수학이 더 많이 필요하다. 이 책은 복잡한 현실에서 수학이 없다면 우리가 얼마나 틀리기 쉬운지, 반대로 수학을 통해 어떻게 틀리지 않을 수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수학 관련 책 추천 2.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수학이 삶에 도움이 된다고? 문과생들은 모르는 수학의 쓸모!


세상을 움직이는게 숫자이고, 그런 세상을 숫자로 바라보는 수학적 사고가 삶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고 주장하는 책. 

책에는 세상이 왜 숫자로 돌아가고 있는지, 이러한 세상을 어떻게 숫자로 바라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담았다. 그리고 이러한 수학적 사고에는 수학적 지식이 아니라 간단한 산수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세상은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내 주위를 돌아보자. 월급 인상액, 내 보험과 연금의 수익률, 대출금리, 최신 휴대폰 할부금, 청약 당첨 확률을 얘기할 때 우리는 숫자로 이야기한다. 매일 쏟아지는 뉴스를 봐도 그렇다. ‘1주일 새 집값 1억 올라’, ‘올해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1% 예상’ 등 경제 이야기든, 세금 이야기든, 인구감소 이야기든 숫자가 기본이 된다.

이 책은 살아가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분야에 숫자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했다. 가까운데서부터 시작해보자. 차를 할부로 살 계획이 있거나, 보험을 들거나, 주택자금 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기회다. 수학이 삶에서 어떻게 무기가 되는지 깨닫게 되길 바란다. 세상을 보는 수준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수학 관련 도서 추천 3.수학으로 세상을 바꾸다

음악이 악보의 기호들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선율을 표현하는 것처럼, 수학은 수식과 도형을 이용하여 자연과 인간사회의 숨은 질서, 원리와 법칙, 수리적 모델, 사회문제 해결의 방법과 다양한 분야에의 응용 등을 보여준다. 

이 책은 수학의 5,000년 역사를 통하여 세상을 바꾼 중요한 주제와 아름답고 재미있고 유용한 주제 등을 중심으로 한 기본적인 내용과 일상생활의 활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수학 관련 책 추천 4.수학이 필요한 순간 세트

“결국 모든 삶은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사고 능력과 우주에 대한 탐구를 현대 수학으로 풀어낸 7개의 강의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옥스퍼드대학 교수의 아름다운 명강의
네이버커넥트재단, 카오스재단을 휩쓴 화제의 강의를 책으로 만나다.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연산, 매일 이야기하는 확률, 쉽게 그리는 좌표 등도 한때는 전문가들조차 이해할 수 없는 복잡한 이론이었다. 페르마, 뉴턴, 아인슈타인은 물론, 지금 잘 알지 못하는 현대 수학 이론들도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상식이 될 것이다. 결국 인간은 ‘수학적 사고’를 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한국인 최초 옥스퍼드 대학 정교수이자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 그가 인간의 사고 능력과 우주에 대한 탐구를 총 7개의 강의를 통해 풀어냈다. 『수학이 필요한 순간』은 현대 수학의 대가가 복잡하고 어려운 수학의 세계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인 언어로 설명한 놀라운 작업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인간이 우주를 이해하는 법도, 윤리적인 판단까지도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더 깊게 생각하는 데서 오는 짜릿하고 매력적인 희열에 빠지게 될 것이다.

수학 관련 도서 추천 5.수학하는 뇌

수학을 할 때 뇌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우리는 어떻게 수를 이해하게 되었을까? 수를 다루는 기술은 우리 인간만이 가진 능력일까? 수리 능력은 한 개인에서 어떻게 발달하고, 생명의 역사 전체에서 어떻게 진화해왔을까? 

우리가 수를 세고 계산할 때 우리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독일 튀빙겐대학교의 동물생리학자이자 신경생물학자인 안드레아스 니더의 《수학하는 뇌》는 다양한 동물실험과 최신 뇌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의 수 인지 능력의 신경학적 기반과 진화적 토대를 탐구한다. 

니더는 유아와 신생아는 물론 동물들에게도 수리 능력이 있으며, 우리 뇌 속에는 수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수 뉴런’이 있음을 밝히고, 수리 능력과 언어 능력의 관계, 수학 천재들의 뇌와 일반인의 뇌의 차이, 수학을 잘하는 아이의 비결과 수학 학습장애를 개선하는 법 등 수학과 뇌에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에 답한다.

수학 관련 도서 추천 6.인생에서 수학 머리가 필요한 순간

“당신 삶에서 가장 명쾌한 답을 찾아내는
생각의 힘을 길러라!”
젊은 수학천재가 찾아낸 삶을 바꾸는 생각의 도구들


수많은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면서 원하는 것은  최적의 답, 최선의 결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하고 명쾌하게 정리하는 생각 정리의 기술이 필요하다. 또 가장 중요한 핵심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효율성 추구 등의 다양한 수학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이 수학적 사고력을 가리켜 이 책의 저자는 ‘수학머리’라고 표현한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촉망받는 젊은 수학자로 손꼽히는 저자 임동규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UC버클리 박사과정에 있다. 고등학생 때,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을 수상하기도 한 그는 최근까지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일하면서 동료 수학자들과 함께 수학의 대중화와 수학적 사고력의 힘에 관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강연으로 명성을 쌓았다. 그는 말한다. 

“수학은 몰라도, 수학머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수학머리가 있으면 우리는 어떻게든 명쾌한 답을 찾아낸다.”

이 책 『인생에서 수학머리가 필요한 순간』은 우리가 그토록 찾아 헤매는 답이 대부분 문제 속에 들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따라서 최적의 기회와 해답을 얻고자 한다면, 먼저 문제를 재정의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문제 속에 숨어 있는 길이 보이기 시작한다. 수학은 복잡하고 난해한 계산이 아니다. 

수학 관련 책 추천 7.수학이 일상에서 이렇게 필요할 줄이야

“드디어 수학과 친해질 기회가 왔다!”
50가지 엉뚱 발랄한 이야기로 일상 속 수학을 만나자

 

수학이 재밌는 건 수학이 원래 재미있기 때문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에게 수학이란 숫자를 세고 나누고 제곱근을 찾는 일이겠지만, 사실 수학은 그런 지루한 반복이 아니다. 

탄탄하고 경이로운 놀이이자 ‘원래부터 그래야만 하는 그 무엇’이다. 이 세상을 설명할 언어이자, 세련되게 논리를 판단할 도구이며, 우리가 사는 우주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이제 당신은 수학을 즐길 준비를 마쳤다

수학 관련 도서 추천 8. 숫자 없이 모든 문제가 풀리는 수학책

이미 수학적 공간 안에 살고 있는 현대인을 위한
가장 유용한 수학 사용법

학문이란 원래 밝혀지지 않았던 새로운 진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래서 학자는 미지의 장소에서 본 적 없는 보물을 찾아내는 모험가와 같다. 수학 역시 마찬가지로 세상의 이치와 우리 삶에 관한 새로운 비밀과 깨달음을 발견하는 학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학교에서 이미 해답이 있는 문제를 푸는 방법을 ‘수학’, 그 해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수학적 사고’라 배워왔다. 그 탓에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문제만 풀다가 어려운 수식에 가로막혀 정작 수학 본래의 내용과 사용법을 알지 못한 채 수학에서 멀어져갔다.

『숫자 없이 모든 문제가 풀리는 수학책』은 일본의 천재 인지과학자가 숫자와 수식이 아닌 세상살이의 다양한 예시를 통해 진짜 수학이란 무엇인지 알려주고, 놀라울 정도로 유용한 수학적 사고의 힘을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도마베치 박사가 말하는 ‘온갖 정보를 자유롭게 구축하여 한순간에 복잡한 세상을 심플하게 꿰뚫어보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 우리는 수식에 담긴 수학 본래의 의미를 깨닫고 수학이라는 도구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진정한 의미로 현실 사회에서 활용하는 길을 배울 수 있다. 

수학 관련 도서 추천 9.세상을 이해하는 아름다운 수학공식

세상의 법칙을 이해하는 18가지 방정식
“삶의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수학이 필요하다!”


우주는 어떤 일정한 ‘법칙’을 따른다. 그 법칙은 과학이라고 불리고 수학이라는 언어로 표현된다. 이 수학 언어의 법칙이 바로 ‘방정식’이다. 은하가 형성되는 것이든 어린아이 얼굴에 주근깨가 생기는 것이든, 모든 것은 방정식의 결과를 따른다. 본능에 주로 의존하는 사람이든 질서를 우선시하는 꼼꼼한 사람이든, 인간의 삶에서 거의 모든 부분을 지배하는 것도 방정식이다.

의식하고 있지 않지만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미분방정식을 이용해 안전한지를 확인한다. 방정식은 러시아워에 운전할 때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고, 자동차 보험료를 계산해야 할 때도 유용하다. 물론 그보다 더 극적인 상황에서도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염성 질병의 전파 속도를 예측해야 한다면? 엔진이 고장 나서 추락하는 비행기에 있다면? 바다에서 유출된 기름이 국제적인 사고로 번지지 않도록 막아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면? 이런 위태롭고 긴급한 상황에서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도구도 방정식이다.

이 책은 복잡한 수식의 나열을 피하면서 시간, 거리, 속도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에서부터 열역학 법칙과 궤도 역학까지 간단한 그림과 설명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관점을 제공한다. 

수학 관련 책 추천 10.수학의 역사

『수학의 역사』는 동서양을 넘나들며 발전해온 각 문화권의 수학의 역사를 밀도 있게 다루고 있다.

 

각각의 역사 속에서 수학은 과학, 철학, 예술 등과 서로 조화를 이루며 좀 더 풍부한 내용을 발전해왔다.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내용을 자랑하는 동양의 수학을 살펴보자면, 서양보다 무려 1천 년 앞선 중국의 원주율 계산법이나 방정식 계산법을 통해 동양 수학의 자긍심을 내세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실크로드를 통해 동양의 수학이 아라비아를 거쳐 유럽에 전래되면서 중세 유럽은 수학을 장려한다. 수학의 르네상스를 맞이한 유럽은 피보나치의 수열, 로그의 발명, 미적분의 탄생, 유클리드, 비(非)유클리드기하학, 푸앵카레의 추측, 페르마 대정리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굵직한 증명들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면서 새로운 수학의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해내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동서양을 아우르는 수학의 흥미진진한 역사는 읽는 이들에게 수학적 지식은 물론, ‘읽고 이해하는’ 수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수학의 생성원리에서부터 그 속에 깃든 역사와 문화까지 수학의 모든 것이 탄탄하게 담겨 있는 이 책은 통합형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물론,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들, 수학을 교양으로 갖추고 싶은 지적호기심이 강한 일반인들, 자녀의 수학공부를 도와주고 싶은 열성적인 학부모들에게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입체적이고도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수학교양서로 충분하다.

<카카오톡 혹은 SNS로 정보를 나눌 수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